안녕하세요 센터로드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역사인 한국사 관련 교육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처칠의 명언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한국사관련 동영상 하나를 먼저 보고 갈게요.

 

 

일본은 먼 훗날에라도 독도를 집어삼키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물론 잘못된 거죠. 잘못된 거지만 우리나라가 힘이 없어서 알면서도 당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20~30년 뒤에 우리 후손들 시대에는 독도를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우리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서, 후손들에게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해선 안되겠습니다. 사진 1장 더 보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갈게요.

 

역사는 왜 배워야 할까요?

 

 

먼저 초중고 학생들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크게 변화된 2가지 교육정책을 알아봅시다. 첫째, 2017년 수능부터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즉, 올해부터는 수능에서 한국사 시험을 무조건 친다는 뜻이죠. 둘째, 2018년부터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한국사(지역사)를 배웁니다. 현재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6학년 1학기에 거쳐 역사를 배우고 있죠. 그런데 이제는 3학년부터 배운다는 뜻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이 바로 그 대상이죠. 아래는 5~6학년군에서 배우는 역사의 학습 포인트입니다.

역사를 배우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사물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역사의 흐름을 보면서 사건을 분석적, 비판적으로 판단하는 사고력이 생깁니다. 

세상을 넓고 멀리 볼 수 있는 선구안이 생깁니다. 

 

아래는 역사관련 교육정책 변화표입니다.

2011년 이후로 교육정책에서는 역사를 강화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수능 한국사 필수가 처음으로 시행됩니다.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냐 하면... 만약 국,영,수 과목은 시험을 안 칠 경우 빵점 처리가 되지만, 한국사는 반드시 재시험을 치도록 되었습니다. 빵점 처리가 아니라 빵점을 맞던말던 무조건 다시 시험을 치라는 겁니다. 그만큼 국가에서도 한국사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뜻이죠. 

 

우리나라 학생들의 한국사 인식 정도도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한국사 교육이 절실히 필요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학부모들 사이에서 한국사 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취급도 안하던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많이들 치르고 있죠. 

예전에는 역사를 사회 배울 때 같이 배우는 수준으로만 여겼습니다. 그냥 사회문제지 풀면 되는 것이었죠. 그런데 지금처럼 한국사 위주로 갑자기 공부시켜야 하면? 정보도 많지 않은데 막막한 부분이 많겠죠? 실제 초등학교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그러한 인식이 그대로 반영되고 있습니다.(아래)

 

한국사 교육정보는 여기까지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글을 마치면 무척 서운하겠죠? 학생들이 역사를 언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자, 역사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사는 어렵기 때문에 어릴 때 부터 무작정 공부시켜서는 안됩니다. 역사는 역사의식의 발달단계측면에서 접근하여 공부를 해합니다. 아래 표를 보세요. 학년을 보면서 특징을 보고, 역사교육과의 관계를 참고하여 학습계획을 짜시면 됩니다. 

초등학교 1, 2학년에는 초보적인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합니다. 보통 인물 위주로 공부하면 되는데, 가장 좋은 것은 위인전을 읽어보는 것이죠.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조금 쉽게 나온 위인전 말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초보적인 단계의 역사학습이 가능합니다. 2018년 부터는 3학년부터 지역사(향토사)를 학교에서 배우게 되므로 지금 1학년 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님께서는 신경을 써야합니다. 옛날과 지금의 시간에 대한 거리감을 파악하여 그것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4학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변천발달의 의식 부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은 예전부터 역사를 공부하고 있었죠. 얼마 전 바뀐 교육정책 덕에 초등학교 5학년 2학기~6학년 1학기에 걸쳐서 역사를 배우고 있습니다. 역사적 사실에는 인과관계가 존재하고 있음을 알아야 하는데, 사건 위주로 학습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학년때는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 그대로 학습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역사인 한국사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정도 풀리셨나요? 지금부터 당장 준비해야 합니다. 위인전을 많이 읽히고 아이와 역사적인 얘기를 많이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