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센터로드입니다.

오늘은 요즘 한 자유학기제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말 자체만 보면 참 좋습니다. 학기 동안 자유롭게 한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 그렇죠? 하지만 이는 훼이크입니다. 슬픈 현실이지만 우리나라 교육에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그럼 국가에서 말하는 유학기제란 무엇일까요?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진로목표를 찾도록 중학교 1개 학기 동안 수업 운영을 토론/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 탐색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한다 는 제도입니다.(학교별로 1학기, 2학기 중 선택하여 운영하는데, 많은 학교들이 2학기부터 자유학기제를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자유학기제는 일부 학교에서만 시행해 왔었는데, 2016년도부터는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합니다. 자유학기제 기간동안은 기존보다 심화되고 발전된 형태의 수업운영을 하는데요,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가장 큰 변화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같은 시험이 없다 입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시험을 안치면 과연 학생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자유학기제 실시 이전(일반학기)에는 학교수업은 곧 교과진도 위주였으며, 수업시간에 좀 대충 해도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만 잘보면 OK였습니다. 하지만 자유학기제 실시 이후에는 학교수업은 학생참여형 활동으로 진행되고, 시험을 치지 않기 때문에 교과지식+수업시간 활동참여도로 평가를 합니다. 

-중학교 1학년 성적은 고입전형에 반영되지 않아요.

-오전에는 교과, 오후에는 자유학기 활동으로 운영돼요.

-개인의 학습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춘 수행평가와 형성평가가 있어요. 

-장기적인 차원의 사고력, 통합적 학습능력, 창의성 등의 종합적인 학업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요.

간단히 얘기하면 늘 놀다가 시험 때만 잘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한 학기 내내 모든 면에서 잘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는 꽤 부담되는 이야기인데요, 실제로 시험을 안친다는 점으로 인해 처음에는 학생들이 좋아했었지만, 막상 시행해본 학생들의 말을 들어보면 "차라리 한번 시험치고 끝내는게 낫다" 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신경써야 하는 점이 많다는 것이죠. 

평소에 더욱 신경써야 한다


[자유학기제의 오해와 진실]

1. 학교에서 시험을 보지 않으므로 공부는 잠깐 쉬어도 된다? NO! 강의식 수업이 활동 중심 수업으로 바뀌고, 학습 활동이 수업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기본 교과 내용을 알려 주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스스로 수업 전 예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자유학기제는 평가가 없다? NO! 자유학기제는 학생이 수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여, 수업에 참여하는 과정을 평가하게 됩니다. 즉, 평가가 없는 것이 아니라, 참여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과정을 평가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유학기 활동은 어떤 것들이?]

1. 진로탐색 : 진로검사, 초청강연, 활동현장체험, 직업리서치, 모의창업 등

2. 주제선택활동 : 창조적 글쓰기, 한국의 예술 발견하기, 학교잡지 출판하기 등

3. 동아리활동 : 문예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UCC제작 등

4. 진로탐색 : 국악, 무용, 만화, 사진, 디자인, 축구, 농구 등

자유학기제는 일반 학기보다는 학생들의 피로도가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모든 면에서 잘 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1학기만 시행하기 때문에 수업시간 위주로 조금 더 신경쓰고 집중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으며 학기를 마칠 수 있습니다. 그럼 시험도 안치는데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유학기제니까 공부는 좀 덜 해도 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다음 학기 부터는 다시 일반 학기로 돌아가며, 중학교 교과는 학년간 서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자유학기제라 해서 교과내용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그럼 자유학기제에 필요한 공부 전략을 알아볼까요?


자유학기제 공부 전략

1. 꾸준한 학습 관리 능력이 중요합니다. 자유학기제 활동 중심 수업은 교과 내용의 자세한 설명이 생략되거나 진도를 나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수업 전 별도의 기본 교과 공부가 필요(예습!) 하며, 꾸준한 학습관리 능력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2. 자유학기제 시행 여부와 상관 없이 학생 스스로 교과 공부의 흐름은 기존처럼 유지되어야 합니다. 자유학기제 기간 스스로 예/복습과 시험에 대한 감을 유지하고 있어야 2학년에 올라가서 교과 내용을 이해하고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는 밑바탕을 갖출 수 있습니다. 

3. 중학교는 대입을 향한 첫 출발, 낭비하면 안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유학기제 기간 기본 교과 공부를 소홀히 하면 중학교 기본 교과 지식이 갖춰지지 않은 채로 졸업할 가능성이 크고, 결국 고등학교에 가서 기초실력이 부족해 공부의 부담이 커집니다. 

[요약] 2학년부터는 다시 일반 학기로 돌아가므로, 시험 유무와 관계없이 기존처럼 교과 공부에 소홀히 하지 말 것!


자유학기제 궁금해요!(Q/A)

Q1. 자유학기제 동안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자유학기에도 교과 수업은 계속됩니다. 

Q2. 자유학기제에도 시험을 치나요? A: 지필평가는 하지 않지만, 나의 활동결과가 기록으로 남아요.

Q3. 자유학기제는 입시에 어떻게 반영되나요? A: 입시에 반영되지 않아요. 

Q4. 자유학기제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해답입니다. 진로탐색과정의 참여 태도 및 결과는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 서술식으로 기재됩니다. 따라서, 자유학기 동안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탁월한 과제 수행 능력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계획과 실천하는 능력! 초등학교부터 길러진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있습니다. 

교과 수업은 언제나 충실히! 시험을 안 본다고 공부에 소홀히 하면 다음 학기 공부가 정말 힘들어 집니다.  자유학기 동안 교과 공부를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스스로 공부 페이스를 유지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직접 경험한 선배들이 말하는 자유학기제!

시험대비 감각/요령이 떨어지고, 교과 내용 결손으로 2학년 때 교과 이해의 어려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음 학년의 기초가 되는 진도 공부는 꾸준히 해야~결손을 막고, 학습 흐름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열심히 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길 바랍니다~!

댓글 1

  • 김지연 (2016.12.30 16:35)

    경기도 교육감 심각해
    지 인기 얻으려는건지 관심병인지
    유치원 생이 여러가지 직업이란 주제로 몇주 배우는걸 중1이 1년동안 한단다
    중1 자유학기제 경기도 1년 한단다ㅜㅜ
    며칠 키자니아 가면 되거나 한달에 한번 ca시간이었던걸 일년 동안 ㅎㅎ
    다른지역이랑 경기도 중1 아이들 수준 차이 많이 나겠지ㅡ
    본인 자식이나 손자는 평준화한다 하고 과외시키고 유학 보내고 특목고 보내겠지
    도대체 무슨 준비를하고 1년동안 하는지 모르겠다
    아이들도 노는시간이라고 생각한다
    기껏 하는게 요리 메이크업 댄스 영화 유치원 방문ㅋ
    초등아이들 시험 등수 없어서 중등가면
    1학기 시험보고 자극 받고 공부했는데
    이젠 중 2되야 자극을 받는다니 다른 지역 아이들보다 1년 느린 불쌍한 경기도 아이들 ㅜㅜ
    내 아이 중1되기 전에 이사가던지ㅡㅡ
    핀란드 교육 따라하는건지 관심병인지 우리나라는 자원이 풍부한나라가 아니다 제발 이상적인 생각을 바꾸고 자기 자식 손자라고 생각하고 실천했음 좋겠다
    내 생각이 잘못됐음 교육감이 이해시켜줘
    제발 통화라도 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