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에 업로드 되어있는 모든 공부관련 내용들, 각종 교육정보, 공부 정보 등은 아래 유튜브에 오시면 더욱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대교 눈높이의 40년이상 노하우가 녹아있는 고급정보들입니다 .

구독/좋아용/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교 눈높이 유튜브: http://bit.ly/2J2G2mB


지난 시간에는 초등 국어의 기초를 알아봤죠? 아래 링크 누르면 나옵니다. 안 보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서 보고 오세요~!

http://sykings.tistory.com/38 


오늘은 초등학교에서 국어 학습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숙지하기 쉽도록 길지 않게 적었습니다. 


 국어 학습이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국어가 다른 과목의 도구과목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라는 것을 사용하죠? 국어사용 능력이란 곧 의사소통 능력을 말합니다. 단순히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기초적인 기능을 넘어서 다른 교과를 ‘이해’하고 학습하도록 하여 학습한 내용과 그에 따른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국어사용 능력입니다. 모든 학문적 개념은 국어로 언어화되어 정리되고 학습되기 때문에 국어를 도구과목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자국어 교육시간 비중이 가장 높은 것도 바로 국어가 가진 도구과목이라는 특징 때문이죠. 따라서 국어학습이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아이들은 모든 과목에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밖에 없고, 성적이 나오기가 힘든 것입니다. 

국어 교과의 성격



국어학습이 필요한 두 번째 이유는 바로 사고력 향상 때문입니다. 사람이 생각을 가장 많이 할 때가 언제일까요? 바로 질문을 받을 때입니다. 그럼 그 질문이 어떤 질문이냐에 따라 생각하는 것이 달라지겠죠? 즉 고퀄리티의 답을 말하려면 양질의 질문을 이해해야 합니다. 국어 문제를 보면 텍스트 그대로 내용을 물어보는 문제가 나옵니다. 예를 들면 "다음 중 이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이라는 문제인데, 이는 사실적 사고를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건이 있을 때, 그 사건이 왜 일어났는지 알아보는 추리적 사고, 그 이상의 비판적, 논리적, 정서적, 윤리적 사고까지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로 국어학습입니다. 글을 읽고 양질의 질문을 받아보면서 아이는 더욱 더 정교한 사고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이렇게 국어활동에 작용하는 사고는 주어진 정보를 통해 한가지 정보를 생성해 내는 사고 뿐만 아니라, 질적, 양적으로 다양한 생각을 창조해내기 때문에 아이를 똑똑하게 만들어줍니다. 

 

국어 학습이 필요한 세번째 이유는 다음 지문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이런 글을 통해서 아이들은 떡에 대한 배경지식이 쌓이게 되는데요, 단순한 떡에 대한 배경 뿐 아니라 이 나라의 국민으로써 나라의 문화도 함께 배우게 됩니다. 즉, 국어 학습이 필요한 세번째 이유는 바로 배경지식을 두루 갖추기 위해서 입니다. 현재 아이들이 공부하고 있는 개정교육과정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을 통해 통합적 사고 능력의 필요성이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데, 합 학습을 잘 하기 위한 기본이 바로 배경지식 습득입니다. 학생들은 특정 내용을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국어 공부를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배경지식을 습득하게 되는거죠. 

국어는 배경지식을 길러주는 문화교과!

-문화란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전반적인 삶의 모습을 의미한다. 

-국어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공동체의 전통 문화를 익히고 공동체의 정체성에 친숙하도록 하여 공동체 내부의 언어적 소통을 적극 참여하는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왜냐하면 음성언어든 문자언어든 문학작품이든 실용적인 글이든 이 모든 것이 문화의 산물이기 때문에 언어의 소통에서 문화적 상황과 기능을 제외하고선 온전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내용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다]

-문화교과라는 국어 교과의 성격은 도구 교과나 사고 교과라는 국어 교과의 특징을 더욱 세련되게 확장시켜 주는 배경지식의 역할을 한다.


이렇게 중요한 국어, 그럼 이 국어를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까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할 내용일텐데, 국어학습의 정도(正道)! 다음 시간에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