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중학교 자유학기제

2018. 9. 7. 21:54

JackSwim JackSwim 공부/교육정보

이 블로그에 업로드 되어있는 모든 공부관련 내용들, 각종 교육정보, 공부 정보 등은 아래 유튜브에 오시면 더욱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 대교 눈높이의 40년이상 노하우가 녹아있는 고급정보들입니다 .

구독/좋아용/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교 눈높이 유튜브: http://bit.ly/2J2G2mB


<자유학기제>


안녕하세요. 2년만에 자유학기제에 대해 업데이트를 합니다. 정책 자체가 확 바뀐 건 아니니 예전 글과 병행해서 보시면 됩니다. 


교육과정이 바뀌고 교육정책에 대한 변화도 많다 보니 공부에만 집중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부모님 또한 이런저런 고민과 걱정이 많이 드실텐데요오늘은 전국의 모든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이 2학기때부터 중점적으로 참여하게 될 자유학기제와 관련한 정보와 소식을 전해드릴까 합니다부모의 정보력이 참 중요한 요즘 시대, 정보력으로 앞서나가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자유학기제 도입배경 1 : 사회의 변화(다양한 직업군의 등장)]

요즘에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미래 희망 직업이 무엇일까요? 최근 한 방송사에서 각 분야를 대표하는 상위 1%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일상을 보여주는 ‘랜선라이프’라고 하는 예능 프로그램 인데요,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선망의 직업 중의 하나는 바로 ‘크리에이터’입니다. 위 사진은 게임방송의 대표주자 대도서관, 토크에 강한 18년차 크리에이터 윰댕, 먹방의 신 밴쯔, 과감한 콘텐츠가 돋보이는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으로 소개된 네 명의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입니다. 

내 아이가 갑자기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며 장래 희망을 꿈꾼다면 부모님들은 어떻게 대답하시겠어요? 우리 어른 세대의 사고방식으로는 '인터넷 방송 틀어놓고 짧게 10분, 15분 하면서 쉽게 돈 버는 친구들이네' 하는 선입견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그 10분의 방송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철저하게 조사하고 연구해서 기획한 과정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사춘기가 지나고 머리가 점점 커져가는 내 아이와 ‘진로'라는 고민을 함께 나누고 소통하며 조언을 주기 위해서는 이제 부모님도 사회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직업군, 진로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야 합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어린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이들의 약 65%는 현존하지 않는 새로운 직업을 얻어 일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시대의 흐름과 이에 따른 교육의 변화를 수용하면서 아이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부모님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도입배경 2 : 입시의 변화(학생부 종합전형 강화)]

-사회가 변하고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군이 변하다 보니 이런 직업에 걸맞는 사람을 뽑는 기준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인재에 대한 기준과 인식이 바뀌면서 대학에서 입시를 통해 뽑고자 하는 방법의 변화가 생겨났고 학생부 종합전형이라는 이름으로 매년 비율을 늘려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세대 때 학력고사 만점, 수능 전국 1등한 성적이 곧 인생의 성공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이제는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의 노력의 정도, 적극성, 주도력전공적합성, 진로 준비정도, 인성 등의 내용까지도 포함하여 입시의 요소로 평가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이 서울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입시가 치뤄지고 있습니다.
-딱 떨어지는 점수와 숫자에 익숙한 기성 세대의 입장에서는 참 애매모호하고 마냥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궁극적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초등학교, 중학교 시기 때부터 고민해보면서 찾아 본 아이들은 고등학교 때 해야 하는 학업에 수동적이지 않고 보다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으며 이러한 흥미와 관심이 계속적으로 직업 분야까지 연계되면서 각자의 전문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에 이러한 고민의 과정과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대학 졸업 후에도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될 가능성이 높고 이런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입시의 한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 입시 준비의 시작은 언제여야 할까요고등학교 입학 후일까요? 고등학교 입학후부터는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 학과 선택을 구체화하고 그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고, 그 분야를 찾고 탐색하는 것은 그 전 시기에 이미 결정되었어야 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분야, 관심분야가 무엇일지를 찾는데 조금 더 이른 시기인 중학교시기에 체계적으로 준비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교육부에서 정책으로 도입한 것이 바로 자유학기제입니다.

[자유학기제 개념]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적성과 진로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수업을 토론이나 실습 등 학생들이 참여하는 형태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형태의 지필평가가 시행되지 않지만 다양한 직업인을 만나고 직접 경험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며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입니다.

[자유학기제 구분]

-시도별로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중학교 1학년 2학기 때 실시하며 1년 동안 자유학년제(경기, 강원, 전남 등)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유학기제 특징]

-시간표를 살펴보면 오전의 기본교과 수업시간과과 오후의 진로탐색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전 시간대의 기본교과에 대한 큰 변화가 있습니다. 바로 수업 방법에(문제해결, 의사소통, 토의토론, 실험실습, 현장체험 등) 있어서의 변화에 주목해야 하는데요. 왜 이러한 내용이 수업 중에 들어오고 중요해졌을까요?

-기존 수업방식인 주입식, 암기식 방식에서 아이들의 뇌파를 측정해보면 TV를 시청할 때 화면에서 나오는 방송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과 같은 뇌파가 확인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학습 효과 또한 낮을 수밖에 없겠지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효과를 위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는 수업방식이 요구되고 있고 그래서 수업이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 교과활동 특징]

-우리 세대 때 기존 중학교 수학의 통계 단원에서는 변량, 계급, 도수 등 낯설고 어려운 용어를 주입식, 암기식으로 공부했었죠. 당연히 흥미 유발도 되지 않고 학습 효과도 낮을 수 밖에 없는데 이제 우리의 아이들은 통계단원을 이렇게 공부하지 않습니다.

[자유학기제 교과활동 특징]

-달라진 중학교 수학교과 통계단원 : 실험 실습, 토의 토론, 프로젝트 해결
-학생들의 관심 분야를 소재로 선택해서 통계를 실생활과 직접 관련된 내용으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음을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직접 경험하게 됩니다. 

[자유학기제 교과 평가 특징]

-앞에서 살펴본 수업 방법의 변화로 인해 평가(시험)의 방법도 바뀌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학교별 평가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 알리미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 기간 동안 지필평가 형태의 중간, 기말고사는 시행되지 않고 100% 수행평가(수업 참여도, 질문, 발표, 경청의 과정을 평가)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수업에서야말로 교과 내용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 없이는 방관자, 손님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교과별 핵심적인 기초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탄탄하게 준비된 상황에서 수업에 참여했을 때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합니다기본기가 없으면, 수학 연산에 대한 기초 학력이 전제되지 않으면 활동에 참여하기가 어렵습니다따라서 기초 학력에 대한 중요성, 다양한 방면의 배경 지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이 챙겨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3입시까지의 긴 공부여정을 버틸 수 있는 학습동기 확실하게 챙기는 것이고공부를 왜 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시기입니다

학습이 단순한 지식 향상이 아닌 근본적인 학습방법 개선을 통한 사고력, 창의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바탕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향상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이를 위해 활동 중심의 학교 교과수업에 집중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려면 과목 별 핵심 개념의 이해가 먼저 준비되어야 합니다. 또한, 중간/기말고사의 시험이 없기 때문에 평소 학습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확인하고  평가하는  자기주도학습습관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0